일단 진행시켜

<Spring 핵심 원리-기본편> 강의 정리 및 후기👩🏻‍💻 본문

🌿Spring, SpringBoot/🐣 <Spring 핵심 원리-기본편>

<Spring 핵심 원리-기본편> 강의 정리 및 후기👩🏻‍💻

2024. 1. 18. 16:52

 

야호

드디어 <스프링 핵심 원리-기본편>을 완강했다.. ㅎㅎ 

 

수강 내내 정확히 이해가 가지 않아 강의 재생과 정지를 반복하며 "이거 다 들으면 올해 끝나겠네" 했었는데

알면 아는 대로 모르면 모르는 대로 꾸준히 하다 보니 어느새 이렇게 후기도 쓰게 되었다..!

 

일단, 강의를 들으며 얻은 깨달음이 있다!

그걸 기록으로 남기려고 한다

 

 


수강을 통해 느낀 점❣️

1. 돈 내고 듣는 강의의 질  > 무료 강의의 질

너무나도 당연한 말이겠지만 돈이 최고다(?)

전에는 '찾다보면 괜찮은 무료 강의가 있겠지' 하는 마음으로 탐색하고 그랬는데

딱, '괜찮은 강의'에서 멈추더라.

 

근데,

내가 진짜 제대로 배우고 싶은 마음이 있다면

꽁으로 얻어먹으려는(?) 마음이 더 비양심적인 걸 깨달았다..ㅎ;;

강의 평이 가장 좋은 강사 분의 강의를 결제해서 들었다.

확실히 수강료 이상의 가치를 얻었다.

 

 

2. 나는 12시간 가량의 인강을 완강하기까지 2주 정도 걸린다

프로 작심 3일러로서 완강 예상 기간을 아~주 넉넉히 잡았다 (타이트하게 잡으면 혼자 쪼달리다 못 끝낼 것 같아서)

 

정확히 1/4일날 리포지토리 만들었음!

 

근데, 조금씩 매일매일 듣다보니 딱 2주 걸리더라.

 

원하는 분야를 공부해서인지, 내가 마음가짐을 달리해서 그런지는 모르겠지만

아무튼, 다른 공부와 병행했을 때의 나는 12시간짜리 강의를 며칠 걸려 완강하는지에 대한 데이터를 얻었다

나한텐 잘된 일😊👍🏻

 

3. 공부 = 꾸준함

누구나 알고 있는 말이지만 행동에 옮기기까지 많은 용기가 필요한..

게으른 주제 완벽주의까지 있는 나에게 꾸준함은 너무 큰 용기와 도전이다.

 

강의 따라하며 연습한 코드 커밋 흔적

 

근데 이번 강의를 통해 용기를 내어 도전을 했다.

그 속에서, 공부 양이 어떻게 됐든 지루함을 견디고 꾸준히 하는 것만큼 중요한 건 없다는 것을 배웠다.

 

나는 이번에 첫 발을 딛었고, 앞으로 그 꾸준함을 늘리면 된다고 생각한다

 

 

 

 

4. 결론

나 잘했다 ㅠ🫳🏻🫳🏻🙇🏻‍♀️🙇🏻‍♀️👩🏻‍💻